본문 바로가기
경제 뉴스 및 분석

배당주 투자

by 벼나무 2024. 4. 19.
728x90

오늘은 안정형 투자를 선호하시는 분들을 위한 배당주 투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은행에 예금, 적금을 하면 이자 3% 이렇게 받게 됩니다. 은행은 그 돈이 어디서 나올까요? 은행은 내가 저금한 돈을 가지고 누군가에게 대출해 주고 이자 마진을 가져갑니다. 어차피 은행에 돈을 맡길 바에야 은행에 투자를 하면 은행에서는 배당률이 7%, 8%가 넘어가는데 굳이 예적금을 해야 할까요?

 

1.배당주라는 것도 어쨌든 주식이니까 손실을 볼 수 있잖아요. 최악일 때는 어떠셨나요? 

 

당연히 저도  -50% 지금 현재 -80%까지 간 종목 당연히 가지고 있습니다. 운 좋게도 그런 종목은 비중은 많이 없는 것 같고요. 이제 -50%갔던 종목을 하나 얘기를 하자면 작년에 -50%간 종목 그게 지금 와서 보니까 +30%까지 올라갔습니다.   

저는 배당금만 보면서 투자를 하니까 제가 보는 것은 호가창을 보게 아니고 카톡에 배당금이 얼마가 들어왔는가에 관심이 있습니다. 주가는 계속 왔다 갔다 하기마련이거든요.

 

 

2. 만약 이 회사가 거래 정지되거나 상장 폐지된다면 어떡하죠?

 

그래서 처음에 주식 투자할 때 저도 남들이 좋다는 거 사고 테마가 좋다고 하니까 하면서 샀는데 하루에도 널뛰기를 하더라고요. 상한가, 하한가 치고 하는 그런 종목에 투자하면 정말로 망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보니 테마주를 하시면 이것저것 하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적자인 기업은 절대로 투자하지 않는다라는 원칙이 있습니다. 최근 3년 중에 적자가 단 한 번이라도 났다면 절대로 투자하지 않는다. 기업이 당장 망하지 않을 것 같은 곳에 투자를 해야 일단 상장폐지는 안 당하더라고요.

 

 

3. 보통 한 종목 가지고 계시면 장기로 보시나요?

 

저는 웬만하면 장기로 갑니다. 보통 2년, 3년 최소한 2년~3년 가는것 같아요. 아무래도 배당주 매력이라고 하면 설명해 주신 것처럼 7.2% 법칙에 의해서 배당만 받아도 10년 뒤에는 2배 정도는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주가가 많이 떨어졌을 때 사두면 당연히 주가가 올라갔을 때 주가 수익까지 합차니까 플러스알파가 됩니다. 배당금 수익에 주가 차익까지 결국에는 내가 생각한 것보다 2배 정도의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4. 예적금만 하셨던 분 들 중에서 배당주의 이 얘기를 듣고 매력을 느꼈다면 어떤 배당주로 시작하면 좋을 까요?

 

요즘에 다들 많이 하시는 해외 배당 성장주 SCHD라고 하는 ETF를 가장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SCHD: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해외 배당 성장주 ETF

SCHD는 미국 배당주 100개 종목으로 구성된 Dow Jones US Dividend 100 지수를 추종)

 

망하지 않을 기업들, 지금까지 몇 십년 이상 배당을 주면서 배당을 꾸준히 성장시키고 있는 해외 글로벌 기업들 예를 들면 코카콜라 같은 기업이 포함되겠죠. 그런 기업들에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 거 같고요. 만약에 국내에 투자를 한다라면 저처럼 금융 혹은 통신, 보통 캐시카우라고 하는 기업들이 몇 개가 있습니다.

 

(*캐시카우 기업: 발전 가능성은 낮지만, 꾸준히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기업)

 

현금 장사를 하는 기업들은 절대 망하지 않을 것 같으면서 계속해서 돈을 벌고 있는 기업들 위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종목을 찾을 때 보통 생활반경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요. 내가 만약에 커피를 자주 마시면 스타벅스를 사는 거고요. 핸드폰 요금 많이 내고 있으면 sk 텔레콤을 사는 거고 은행의 대출 이자 많이 내고 있으면 금융주 사면 됩니다. 배당을 꾸준히 성장시키고 있는 회사들을 모아놓은 ETF를 투자한다는 게 첫 번째입니다.

 

 5. 금융주, 통신주 외에 또 어떤게 있을까요?

 

지금 제가 올해부터 많이 보고 있는 것 리츠를 좀 많이 보고 있어요.  

아무래도 금리 인하가 아직까지 안 되고 있는데 나중에 언젠가 늦어도 내년에는 혹은 내 후년에는 금리 인하가 될 거예요. 금리인하가 될 때 그때 수혜주가 뭘까? 했을 때 리츠가 아닐까 합니다. 배당주를 찾기 쉬운 방법은 네이버 증권 들어가셔서 배당으로 검색하시면 배당률 순으로 정렬을 해볼 수 있거든요.(네이버증권> 국내증시> 왼쪽에 배당 클릭)  한 20개 중에서 그중 8개 정도는  000 리츠라는 단어가 붙은 기업들이 있을 겁니다. 그게 다 부동산에 투자하는 주식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메리츠는 리츠가 아닙니다.)

 

 

 

위 내용은 "유튜버 머니하이 예적금 다음으로 배당주 투자도 알아보세요." 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배당주 알아보느라 여기저기 검색하면서 보니 "나만 몰랐나?"라는 생각에 경제 공부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세상에는 알아야 할 정말 많은 것들이 있네요. 경제공부하는 것도 재밌고, 검색하면 다 나오는 유튜브 감사합니다.   

'경제 뉴스 및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생 지원금  (0) 2024.04.23
브라질 채권  (0) 2024.04.20
환율 및 금리  (1) 2024.04.18
24년 청년 지원금  (0) 2024.04.16
총선 이후 부동산 빅 트랜드  (0) 2024.04.08